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5-06-17 00:00:00
기사수정





추락하는 종이인쇄를 발전시키고자 인쇄관련 단체장 15명이 모였다. 29일 첫 닻을 올릴 이 모임은 모두 협동조합 소속으로 중소기업중앙회와 관련돼 있다.


본래 협동조합은 이익단체로 공동구매와 판매를 통해 소속 회원사들에게 이익을 나눠주는 것이 정상적인 활동이다.


그런데 시대변화와 정부정책 전환에 따라 단체수의계약도 사라지고 대신 수의계약 제도가 상존하기는 하나 주로 3,000만원 이하 소액이 대부분이다.


이런 어려움 속에 운 좋게도 이번 2015년 중소기업중앙회 선거에서 박성택 회장 체제 속에 1명의 부회장과 4명의 이사진이 포함되는 사상 최대의 성과를 올렸다.


과거 유기정 회장 이후 최대의 임원진이 중앙무대로 진출한 것이다.


종이인쇄가 ICT(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갈수록 시장이 쪼그라드는 것은 사실이나 한국적인 경제지형변화를 볼 때 인기 있는 업종이면 경쟁 또한 그만큼 치열한 것이 현실이다.

종이인쇄가 끝 모를 추락을 하는 것만큼 비례해서 경쟁수위가 낮아지고 있어 이를 잘 리모델링하고 구조조정하면 성장산업으로 변모할 수 있는 턴어라운드를 엿보게 하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중기청 소속으로 소상공인, 중소기업인 등 모든 중소기업을 담아내고 있다. 따라서 경제5단체 중 하나이며 회장은 부총리, 부회장은 장관, 이사는 차관과 맞먹을 정도로 막강한 파워를 지닌다고도 할 수 있다.


이런 현실을 감안할 때 이번 임원진의 대거 진출기회를 십분 활용한다는 것은 당연한 현실이고 인쇄업계에서도 이들의 활동에 힘을 불어넣어줘야 한다.


일부에서는 중앙회보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상위 부서이니 이들 부서와 직거래해야 한다는 희안한 논리를 펴고 있으나 모두 현실을 잘 모르는 무지의 발상이다.


‘청’이거나 ‘처’이거나 보다 우리와 얼마나 밀접한 관계가 있느냐가 중요하다. 식품에 관계되면 식품의약안전처가 주무 부처이고, 보건복지부가 아니다. 관세와 관련되면 관세청이 주무 부처이고 경찰에 관련되면 경찰청이 직속부서이다.


인쇄산업과 관련된 부서를 찾는다면 당연히 중기청이 가장 적합하고 현실적이다. 중기청은 중소기업, 소상공인에 관련된 모든 정책과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 소속인 인쇄조합 역시 중기청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중기청과 함께 인쇄행정을 추진하는 것이 현실적이다.


이는 루트를 볼 때 종이·인쇄산업위원회에 거는 기대 역시 매우 클 수밖에 없다.


인쇄물 수주확대와 세제 및 자금지원, 인력확충, 생산 환경 전반에 걸쳐 논해야 할 부분들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인쇄시장 개척과 수출 증대, 단체수의계약제도 부활, 유통구조 개선, 인쇄사 해외진출 등 이뤄내야 할 과제들이 수두룩한 것만큼 우선순위부터 정해서 체계적으로 하나씩 해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종이인쇄환경이 아무리 어려워도 열심히 노력하는 지력(知力) 앞에는 못 당한다.
알래스카에 가서도 냉장고를 팔고 오는 지혜라면 인쇄산업도 유망 성장산업이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orpin.com/news/view.php?idx=820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