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4-12-10 00:00:00
기사수정





디지털 사이니지가 다양한 스마트 기술을 접목하며 제4의 미디어, 스마트 미디어로 빠르게 진화하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시장기회를 만들어내고 있다.


단방향 옥외광고물에서 디지털기술과 통신의 결합으로 DID로 발전한 것이다. 최근에는 IT·콘텐츠 기술과의 융합으로 사용자와의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진화하면서 디지털사이니지가 디스플레이 시장의 확대라는 하드웨어적 측면보다, 새로운 콘텐츠의 소비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이 부각됐다. 이로 인한 소프트웨어적 시장가치가 주목받고 있다.


2014년 글로벌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은 140억 달러(약 15조원)로 추정되고 있다. 오는 2017년에는 171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특히 한국 일본 중국 등에서의 높은 성장세와 함께 신흥국에서의 시장 보급 확대도 예견되고 있다.


이에 국내에서는 스마트 미디어와 스마트 광고산업 발전을 위한 제도적 기반과 육성전략을 마련해 연구개발과 보급 확대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디지털 사이니지를 성장동력 유망분야로 선정하고 집중 육성하는 로드맵을 마련에 주력하고 있다.


최근 미국 뉴욕의 타임스 스퀘어 같은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설치 등을 주요내용으로 한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개정 법률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 이로 인해 디지털 광고물에 대한 규제도 변화를 불러오고 있다.

즉 LED 전광판, 터치스크린 등 네트워크와 첨단 디스플레이 연결해 정보·광고를 제공하는 ‘디지털 사이니지’를 활용한 광고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편 향후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은 대기업들이 주도하고 있는 디스플레이 등 하드웨어 분야 보다는 중소기업들이 주요 역할을 담당할 소프트웨어 영역에서 높은 성장이 예측되고 있다.


공항, 터미널 등에서 일반화 되었던 사이니지가 어느새 금융, 외식, 유통산업에 이어, 병원, 교육, 헬스 시장 등에서도 활용되고 있다. 거기에다 미술관·박물관, 공연시설의 필수 디바이스로 자리 잡고 있는 한편 재난·안전 분야에서의 공익적 기능이 부상하는 가운데 패턴분석을 통해 이상 행동자를 감별해 냄으로써 범죄를 방지하는 역할도 수행하는 사례도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최근의 국내외 디지털 사이니지 주요 시장별 동향과 신규 사업모델, 유형별 개발 사례 등을 정리 분석한 자료집 ‘2015 스마트 미디어로 진화하는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 실태와 전망’이 최근 출판돼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자료집에서는 국내에서 진행 중인 디지털사이니지 관련분야 연구개발 과제를 통해 기술개발 방향성 등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orpin.com/news/view.php?idx=812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