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개정법률안- 한국판 ‘타임스 스퀘어’ 곧 보게 될까
  • 기사등록 2014-11-12 00:00:00
기사수정





옥외광고법 개정안에 따라 조만간 국내에서도 옥외광고물을 자유롭게 표시할 수 있는 구역이 생길 전망이다.

소위 미국 뉴욕의 ‘타임스퀘어’를 떠올리게 될 이 개정안이 시행되면 옥외광고물이 지역의 관광명소가 되는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을 눈으로 볼 수 있게 되는 셈이다.


지난 10월 7일 국무회의를 통해 의결된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개정법률안은 옥외광고물을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는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을 지정해 운영하는 것이 골자다.

그동안 국내에서는 광고물의 종류·크기·색깔·모양 등과 설치가능 지역·장소를 엄격하게 제한돼왔다.

또 최근 ICT(정보통신기술)와 새로운 광고 매체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광고물에 대한 종류·크기 등 허가 및 신고 기준이 마련돼 있지 않았다.


그러나 이번 개정안에는 이에 디지털 광고물에 대한 규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해 LED 전광판, 터치스크린 등 디지털사이니지(네트워크와 첨단 디스플레이 연결, 정보, 광고 제공)를 활용한 창의적인 광고물을 활용할 수 있는 정책적 기반을 마련했다.


이밖에 추락 등 급박한 위험이 있는 고정광고물도 계고(미리 통보) 없이 바로 제거할 수 있게 했다. 그동안은 불법 유동광고물인 입간판·현수막·벽보·전단지 등만 통보 없이 곧바로 행정대집행을 해왔다.


또 안전관리 의무 교육대상도 옥외광고 사업자 등에서 안전점검 업무를 위탁받은 사람까지 확대해 옥외광고물의 안전관리를 강화했다. 이외에도 거리 미관을 해치는 불법전단지 등을 수거해 오는 사람에게 지자체가 보상금을 지급하는 ‘수거보상금제’도 도입하기로 했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orpin.com/news/view.php?idx=811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