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0-03-22 00:00:00
기사수정

순천대, 국제 분자전자 컨퍼런스 개최
인쇄, 분자전자 등을 주제로

순천대학교는 5월19~20일까지 동 대학 70주년기념관에서 제21회 국제 분자전자 및 디바이스 컨퍼런스(The 21st IC ME&D)를 개최한다.
협력을 통한 다가오는 유비쿼터스 사회 실현을 위한 모든 측면의 재료, 공정 및 디바이스에 대한 토론의 장을 제공하고자 열리는 이번 행사는 인쇄전자 및 플렉서블 전자, 분자 및 유기전자, 나노 바이오기술, 나노재료(CNT, Graphene, Nanowires), Nano Fabrication Characterization을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동 컨퍼런스는 분자 디바이스의 원리적인 측면과 곧 닥쳐올 유기를 기반으로 한 인쇄 및 플렉서블 디바이스, 관련 공정의 적용에 대한 본 강의 및 초청 강의, 논문들을 제공한다.



유연 플라스틱 필름에 인쇄방식 적용
순천대·(주)파루, 무선 전자카드 기술 개발


순천대는 최근 바코드를 대신할 수 있는 무선 전자카드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동 기술은 유연 플라스틱 필름에 100% 인쇄방식으로 무선 전자카드를 제조할 수 있는 것이다.
각종 물건에 부착되는 바코드는 값은 싸지만 정보량이 한정돼 있고 정보를 읽을 수 있는 기계인 리더기가 있어야 한다. 무선 전자카드는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고 무선으로 물건 정보를 읽을 수 있다. 휴대전화가 리더기 역할을 할 수 있어 차세대 바코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순천대 조규진 인쇄전자공학과 교수팀과 ㈜파루FE 인쇄전자연구소는 무선 전자카드의 정보량을 늘리고 안정적으로 오랫동안 작동할 수 있는 기술 보강에 주력하기로 했다.
인쇄전자란 전기회로를 인쇄하듯 찍어내 전자부품을 만드는 것이다. 구리를 입힌 뒤 필요 없는 부분을 깎아내는 기존의 에칭 기법 대신 필요한 회로 부분만 전자잉크(전기가 통하는 잉크)를 이용해 인쇄하는 방식이다. 순천대 인쇄전자공학과는 관련 전자, 인쇄, 소자 측정 공정 등 핵심 기술을 자체 개발했고 원천기술도 보유하고 있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orpin.com/news/view.php?idx=643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