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09-12-21 00:00:00
기사수정

과학기술부, 잉크테크 NET 인증

과학기술부는 잉크테크(대표 정광춘)가 업계 최초로 개발한 첨단신소재 ‘투명전자잉크’ 제조기술을 신기술(NET)로 인증했다.
투명전자잉크는 은(Ag) 소재로 은 고유 특성인 전도성과 반사·광택·향균 등 기능을 고루 갖춰 다양한 응용 제품에 활용될 수 있는 전자소재다. 은 분자들이 클러스터 형태로 용액에 녹아 있다가 열을 가하면 은 분자들이 분해되면서 뭉쳐서 나노 입자들이 형성되고 최종적으로는 은 박막이 형성되는 원리다.
기존 페이스트 잉크 등에 비해 안정성이 매우 뛰어나고 섭씨 130도 이하의 낮은 온도에서도 소성이 가능해 PET필름, 종이 등 열에 약한 소재에도 적용할 수 있다. 딱딱한 회로도가 아닌 자유롭게 휘어지는 가벼운 회로도를 만들 수 있으므로 무선인식(RFID)안테나, 연성인쇄회로기판(FPCB), 디스플레이, 전자파차폐 등 관련산업에서 다양한 소재로 적용될 수 있다. 또한 정교한 전극패턴을 필요로 하는 전자소재 분야에서는 기존 복잡한 에칭 공정을 프린팅 공정으로 단순화함으로써 제조원가가 크게 절감되면서도 친환경적인 핵심소재로 평가받고 있다.
투명전자잉크는 다양한 산업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신소재로 국내외 관련시장에서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받고 있으며, 특히 5년 안에 40조원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인쇄전자 시장을 주도할 기술로 평가 받고 있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orpin.com/news/view.php?idx=642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