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09-09-07 00:00:00
기사수정

넘치는 인쇄에너지 이젠 전자영역 확대

나노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한눈에 조명할 수 있는 나노기술의 축제인 나노코리아 2009(제7회 국제나노기술 심포지엄 및 전시회, NANO KOREA 2009)가 나노코리아조직위원회(공동조직위원장 이희국, 김학민) 주관 및 지식경제부, 과학기술부 주최로 지난 달 26~28일까지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렸다.
우리나라, 일본 , 독일, 스위스 등 10개국 195개 기업이 참가한 가운데 ‘나노기술 산업화를 위한 길 찾기(Orienteering for Nano Convergence)’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개최된 이번 전시회에는 나노소재, 나노소자, 나노공정 및 가공, 나노분석 및 측정, 나노기술 응용재료 및 기술 등이 소개됐다.
나노기술 산업화 추진 및 핵심기술 발굴, 기술거래 및 기술 융복합 활성화를 위해 열린 이번 행사에는 부대행사로 R&BD 세미나 우수기술, 제품발표회도 전시기간 중 전시장 내 오픈 강연장에서 열려 ‘나노 분산기술과 분산물의 안정성 분석’ 등 나노소재, 공정, 측정·분석관련 기술과 관련 제품이 발표됐다.
또한 이번 행사와 동시 개최행사로서 인쇄전자의 발전, 트렌드 등 인쇄전자의 현재 및 미래를 알아볼 수 있는 인쇄전자산업전(Printed Electronics Expo)은 마이크로테크월드(제2회 국제 마이크로, MEMS 기술전시회 및 컨퍼런스)와 함께 개최됐다.
마이크로테크월드 행사장 내에 마련된 별도의 특별전시관에서 열린 이번 전시회에는 잉크테크, 삼성전기, 이그잭스, 파루, 프로템, 유니젯, 에스에프에이, 펨스·기계연구원, 한국인쇄전자협의회 등 다수의 인쇄전자 관련 기업 및 연구소, 단체 등이 참가했다.
전시기간 중인 지난 28일 ‘파일 가이딩 시스템과 맥파워 텐션 컨트롤’, ‘실험실용 롤 프린팅 인쇄전자 장비’, ‘잉크젯 기술개발 및 새로운 공정’ 등 미래 인쇄산업의 한 축을 담당할 인쇄전자관련 세미나도 개최됐다.
한편 내년도 인쇄전자산업전은 내년 상반기중이나 8월경에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번 인쇄전자산업전에 참가한 대표적인 주요 기업을 소개한다.

잉크테크, 은 전자잉크 상용화
이그잭스, RFID 대량생산 갖춰
펨스, 실험용 롤 프린팅 인쇄
(주)파루, 롤투롤인쇄로 RFID 생산
한국기계연구원, 인쇄전자 제시
인쇄전자협의회, 제주컨퍼런스 소개

▶ 잉크테크
잉크테크(대표 정광춘)는 이번 전시회에 은(Ag) 전자잉크를 이용한 인쇄전자사업 상용화 제품을 선보였다.
동사는 이번에 전자잉크 제품과 프린팅 제품을 출품했다. 전자잉크 제품으로는 잉크젯잉크, 나노 하이브리드 페이스트, 코팅 및 프린팅 잉크가 소개됐다.
이 제품들의 주된 특징은 안정성 및 용해성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130도 이하의 저온 소성이 가능하여 다양한 소재에 적용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박막의 미세 패턴 구현 및 전도도가 우수하다.
프린팅 제품은 RFID 태그 안테나, 인쇄형 FPCB, 안테나 및 센서류 등의 패턴 제품과 일반 조명 및 LCD BLU용 은반사 필름, 휴대폰 케이스 메탈코팅 등 코팅제품이 전시됐다.
이 제품의 특징은 roll to roll 프린팅 공정을 통한 빠른 양산 속도와 기존 공정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높으며 양산 공정이 환경 친화적이라는 점이다.
▶(주)펨스
인쇄전자 장비를 생산하는 전문기업 (주)펨스(대표 허운행)는 이번 전시회에 잉크 테스트, 블랭킷 테스트, 공정 테스트 등을 할 수 있는 전자인쇄 공법을 이용한 실험실용 롤 프린팅 인쇄전자 장비를 선보였다.
이 장비는 roll to plate, plate to plate 방식으로 한 사람의 작업자가 실험부터 생산까지 모니터를 통해 다양한 전자소자의 특성, 성질 및 불량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고, 그라비아 옵셋 인쇄방식을 이용하여 평 그라비아 제판 및 롤 그라비아 제판의 사용이 가능하며, 컵 방식 및 디스펜서 방식의 밀폐 잉크 공급을 유지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진 장치이다.
이외에 Step and Repeat 방식의 플라스틱 웹 연속 공급 장치를 이용한 연속 프린팅이 가능하며 글라스, 실리콘 웨이퍼에도 인쇄를 할 수 있어, RFID, 태양전지, 유연전자소자 등의 정밀 인쇄도 가능하다.
롤 프린팅 인쇄전자 장비 시연을 통해 관람객들의 호응을 얻었다.
▶ (주)파루
태양광 발전 시스템 전문 업체이면서 인쇄 RFID 개발분야의 전문 기업인 (주)파루는 구리잉크, 그라비아 인쇄용 및 스크린 인쇄용 은(Ag) 잉크 등 인쇄전자용 전자잉크를 비롯하여 롤 투 롤 인쇄를 이용한 RF 안테나, 투명 전도성 필름, 롤 투 롤 그라비아 인쇄를 이용한 인쇄 RFID 태그, 인쇄 RF 레이벌 및 로고 등을 출품했다.

▶(주)에스에프에이
1998년 삼성테크윈 자동화사업부가 분사, 설립된 자동화설비 기업인 (주)에스에이에프(대표 배효점)는 디스플레이 제조용 인쇄장비를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이 장비는 기존 FPD제조 공정 중에서 노광·에칭공정을 직접 인쇄하는 방법으로 대체할 수 있고, 전체 공정을 단축할 수 있는 점이 특징.
또한 관련기반 기술은 FPD의 후속시장으로 예상되는 유연 디스플레이의 연속공정 및 태양광 사업분야 등에 접목이 가능하다.

▶ 한국기계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원장 이상천)은 이번 전시회에 롤투롤 복합 인쇄공정 장비, 롤투플레이트 인쇄전자장비 등을 소개했다.
롤투롤 복합 인쇄공정 장비는 인쇄전자(안테나, 전극, 배터리, 트랜지스터, 다이오드 등), 인쇄 그래픽스(시각화된 이미지 및 문자) 및 기능성 스마트 패키지(태양전지, RFID, 유연 디스플레이 등의 차세대 인쇄전자 및 제품)를 전자인쇄 공법을 이용해 생산하는 공정장비이다.

▶ 인쇄전자협의회
인쇄전자관련 산업발전 및 기술보급에 힘쓰는 등 인쇄전자 발전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는 인쇄전자협의회(KoPEA, 회장 고병천)는 이번 인쇄전자 산업전에 인쇄전자 산업에 대한 소개관련 자료 및 오는 11월에 제주에서 열리는 유연 및 인쇄전자 국제 컨퍼런스(ICFP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Flexible and Printed Electronics)관련 게시물을 비치, 소개하여 관람객들의 관심을 모았다.

▶ 삼성전기(주)
삼성전기(주)(대표 박종우)는 산업용 잉크젯 헤드와 나노잉크를 출품했다.
이번에 출품한 산업용 잉크젯 헤드는 산업용 잉크젯 프린팅에 사용되는 것으로 산업용 잉크젯 프린팅(Semjet)이란 금이나 은, 세라믹 고분자 등을 잉크로 사용해 기판(PCB), 필름, 디스플레이 등 전자회로를 바로 인쇄하는 기술이다.
동사가 개발한 헤드는 생산공정이 단순하고 투자비 절감 및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유해물질 차단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고 반도체, LCD, 태양전지 등을 제조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 이그잭스
디스플레이 공정용 초정밀 화학약품 및 소재전문 제조업체인 이그잭스(대표 조근호)는 전자인쇄 공정을 활용한 RFID 양산에 성공, 관련 제품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신문을 인쇄하듯 전도성 잉크, 전도성 페이스트 등 전도성 물질로 기판에 회로 패턴을 인쇄해 생산한 제품으로 친환경적이며, 빠른 시간내에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다.
동사는 식각방식으로 실현이 불가능한 종이에 직접 안테나 패턴을 인쇄하는 종이태그 제품도 함께 선보여 방문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orpin.com/news/view.php?idx=641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