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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4-02-18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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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의 기록문화가 탄생한 후 시작된 종이책의 오랜 역사가 이제 서서히 저물어가고 있다. 물론 수 천 년을 이어온 종이기록물의 역사가 어느 한 순간 완전히 사라진다고는 볼 수 없지만 발전하고 있는 멀티미디어의 과학 앞에 종이책은 점차 자취를 감추게 될 날도 멀지 않아 보인다.

실제 불과 몇 년 전의 지하철 풍경은 무료신문과 책을 보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이제 대다수의 사람들은 스마트폰을 들여다보고 있다. 때문에 무료신문의 일부는 폐간의 아픔을 겪기도 했다.


당장 올해부터 디지털 교과서가 학교 현장에 시범 적용될 예정이다.

우선 대상은 중1, 초3~4학년이며 과목은 사회와 과학이다. 새롭게 사용될 디지털 교과서는 기존 책자형 교과서에 용어사전, 멀티미디어 자료, 평가문항이나 심화·보충학습 자료를 부가하게 된다.


교육부의 이러한 결정은 책자형 교과서와 연계해 디지털 교과서와 다양한 교수 학습 자료를 활용할 경우 교실 수업에서 학생의 흥미와 참여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이 배양될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이다.



전자책 어디까지 왔나?


현재 전 세계 스마트폰 사용 인구는 약 26억 명에 이른다. 국내만 해도 4,000만 명에 육박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10명 중 8-9명이 스마트폰을 애용할 정도가 됐다. 이러한 환경은 전자책이라는 미디어가 중요한 콘텐츠로 부각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현실은 그리 녹록한 것만 아니다. 국내는 현재 종이책 출판사보다 전자책 기업들이 1.5배 많은 수준으로 늘어났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러한 현실임에도 불구하고 기존 종이책 분야 리더들은 물론 종이책과 전자책을 동시에 하는 출판인 대부분이 정체성 혼란 속에서 우왕좌왕하고 있는 형국임을 지적한다.


국내 종이책 출판사는 EPUB과 PDF, 앱북(APP-Book) 사이를 오가며 어떻게 하면 종이책의 레이아웃을 정확하게 표현해 낼 것인가에 집중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거기에다 종이책에 비해 아직 매출이 크게 일어나지 않는 만큼 전자책에 대한 투자나 집중력이 떨어지는 경우도 다분한 실정이다.


그래서 국내 출판사의 전자책 시장 참여율은 10% 중반 대에 불과하다. 아울러 전자책 판매가 총 매출의 1% 이상 차지하는 출판사는 지난 2011년 현재 전체 3.8%라는 통계가 있었다.

전자책을 출판사 내부에서 제작하는 출판사는 전체 16%이며, 유통사 61%, 외부 제작사에 의뢰하는 경우가 20%였다.



전자책의 걸림돌은?


무엇보다 전자책 뷰어 호환이 되지 않고 동시 출간되는 전자책 콘텐츠가 적은 점은 전자책의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현재 교보문고, 예스24 등 전자책 업체가 판매하는 콘텐츠는 각 콘텐츠의 저작권을 보호하기 위해 불법 복제 등을 방지하는 장치인 DRM이 달라서 다른 기기에서 호환이 불가능하다.

각 업체가 제공한 뷰어를 통해서만 볼 수 있다. 따라서 예스24 전자책 단말기 ‘크레마터치’를 이용하는 독자는 교보문고에서 나오는 전자책을 읽기 위해서는 교보문고 ‘샘’을 또 다시 구해야 한다.


물론 스마트 기기도 마찬가지로 스마트폰117이나 스마트패드로 전자책을 읽고 싶다면 각 업체 뷰어를 모두 설치해야 한다.


물론 다수의 DRM을 하나의 뷰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교보문고, 파수닷컴, 한국 이퍼브, DRM인사이드, 한글과컴퓨터와 저작권위원회가 2011년부터 2013년 3월까지 DRM 호환 기술 개발에 착수해 완성했다.

바로 국제표준 이펍185 기반의 ‘e북 DRM 표준 레퍼런스 소프트웨어 기술개발’ 사업이 그것이다.

지난 2년 동안 10억 원을 투입해 개발됐지만 문제는 이를 사용하는 기업이 없다는 점이다. 상용화에 실패한 원인은 고비용문제가 걸림돌이다.

전자출판관계자는 “업체 입장에서는 표준화된 규격을 업그레이드해야 되지만 고비용으로 인해 선뜻 고치기 힘든 상황”이라고 밝히고 있다.


전자책 출판업체를 곤혹하게 만드는 또 하나의 어려움은 독자들의 인식이 전자책을 수용하는 데 있어 시간을 요한다.


가장 큰 문제는 독서인구의 감소와 기성세대에서의 종이책 선호가 여전한 점이다. 거기에다 젊은 신세대들은 빅 데이터 시대에 맞춰 전자책보다는 타 멀티미디어를 선호한다.

이는 곧 현재의 전자책의 콘텐츠와 편의성,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불법 다운로드와 무료화의 문제


젊은 층은 다양하고 쉽고, 저렴하거나 공짜로 콘텐츠를 이용하기를 희망하지만 전자책은 한편으로는 어렵고 비싸고 다양하지 않다는 약점을 보완해야 한다.

또한 지금도 웹하드에서 베스트셀러 텍스트 문서를 다운 받는 것은 전혀 어렵지 않다.

그래서 만화나 장르문학 등을 청소년들이 호기심에 불법 업로드하는 사례도 비일비재하다.

대학생들 역시 양심에 거리낌 없이 교재를 제본하는 것을 아주 익숙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추세다.

전자책 출판의 주종을 이루는 장르문학을 중심으로 많은 도서들이 용량이 매우 작은 텍스트 파일로 불법 유통되는 심각성 해결이 필요하다.

이들 파일들은 낮은 용량 때문에 과금액은 거의 없다는 점이 불법을 부추기고 있는 셈이다.


비싸다는 것과 반대적인 현상도 있다. 공공 도서관에 납품 되는 B2B시장의 전자책이 전자책 시장에서 말썽이 되고 있다.

공공도서관이 전자책을 보유하기 시작하면서 할 수만 있다면 각 구청의 공공도서관의 회원이 되거나 교차 대여를 하게 되면 전자책을 구입하지 않고도 쉽게 무료로 전자책을 빌려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현재 국내 전자책 출판은 장르문학 등 일부 분야에만 치우쳐 있다. 다양한 교양과 인문학 등 분야의 출판이 요청되지만 아직 이 부분에서는 미흡한 점이 많다.

인터파크도서가 지난해 8월 ‘국내 전자책 시장 활성화를 위해 강화되어야 할 부분’에 대한 설문에서도 전체 응답자의 36.9%(320명)가 ‘신작 등 eBook 콘텐츠 보강’이 지적됐다.



전자책 대중화를 위한 방안


국내 전자책 출판시장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스마트기기를 통한 유아 교육 콘텐츠 시장 활성화→초중고 전자 교과서 및 스마트 수업 시행→대학교재 전자책 의무 도입 추진→평생 스마트 교육을 통한 전자책 대중화 실현이 필요하다.


이것은 곧 유아교육부터 대학교육까지 전자책을 활용한 교육과정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전자책을 받아들이고 대중화 될 수 있는 체제가 확립돼야 함을 의미한다.

아울러 불법유통시장의 보다 강력한 차단이 행해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웹하드 및 정부기관, 출판업계가 힘을 모아서 웹하드에서도 합법적으로 도서 콘텐츠를 판매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이 우선돼야 한다.


또한 전자책 저작도구의 호환성 문제가 많이 개선됐다고는 하나 일부 유통사가 제작하는 책들은 레이아웃이 깨지거나 조악한 수준이라서 소비자들의 전자책 만족도가 떨어지는 부분들이 있는 만큼 이러한 부분에서도 대형 출판사들이 전자책 제작 노하우를 공유해야 하는 것도 필요하며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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