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최초로 벽면인쇄 프린트 서비스를 도입한 (주)월펜코리아(대표 지충근)가 보면 벽면인쇄를 소상하게 알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된다. 지충근 대표는 기존의 프린팅 대신 벽면인쇄라는 새로운 아이템을 왜도입하게 되었는지 앞으로의 비전은 무엇인지 소상하게 본인의 견해를 밝히고 있다.
△ 월펜코리아에 대해서 소개해 주세요.
저희 (주)월펜코리아는 독일 월펜의 벽면 프린팅 기술을 한국에 도입해서 다양한 벽면 디자인과 광고를 손쉽게 구현할수 있게 서비스하는 기업입니다. 월펜은 고해상도 이미지와 텍스트를 벽에 직접 인쇄할 수있는 기술로써 건물 내부와 외부의 벽면에 그림과 로고 슬로건 등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 벽면인쇄라는 특이한 사업 아이템을 떠올리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벽면인쇄를 접하게 된 것은 아주 우연치 않게 유튜브를 통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유튜브에서 접한 월펜의 장비를 보고 기술 혁신의 가능성을 볼 수 있었습니다. 기존의 전통적인 인테리어 방식이던 전통적인 벽화나 페인팅으로 이루어지던 방식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았습니다. 월펜이라는 장비를 통해 기존의 전통적인 방식보다 더 정밀하고 빠르게 벽면 디자인을 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으로 다가왔습니다.
그리고 시장에서는 트렌드가 변하고 있었고 기존과는 다르게 독창적이고 맞춤형 디자인에 대한 수요가 오피스와 산업 공간들에서 증가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기존의 인테리어를 대체하고 시장의 수요를 어떻게 충족할 수 있을지 고민을 하면서 다양한 방법을 찾고 있었는데, 우연하게 월펜을 알게 되면서 벽면인쇄에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벽면인쇄는 기존의 브랜드 아이엔티티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물론이고 특별한 분위기를 다양한 방법으로 조성할 수있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벽면인쇄의 장점으로는 기존의 벽화나 페인팅 방식에 비해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점이 생산성에 있어서 이점을 가집니다. 거기에 굉장히 미량의 UV 잉크를 토출 해서 벽면에 그림을 표현하기 때문에 기존의 방식을 대체하 면서도 친환경적이기도 합니다. 기존의 전통적인 방식은 작업자의 컨디션에도 영향을 많이 받았지만 이 월펜이라는 디지털 프린팅 기술은 고해상 도의 이미지를 빠르고 정확하게 인쇄할 수 있습니다. 마지 막으로는 월펜 기술을 통해 단순히 인쇄를 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적인 표현을 벽면에 구현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저에게 굉장히 큰 장점으로 다가왔습니다.
△ 벽면인쇄에 다소 생소한 분들이 많은데요. 자세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벽면인쇄라는 말이 다소 생소한 분들이 많을 겁니다. 해당 기술에 대해서 주요한 특징과 장점을 말씀드리자면 우선 고해상도로 인쇄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존의 벽화나 스탠실, 그래픽 작업과는 다르게 이런 부분에서 저의 월펜 장비는 실사 그대로를 디테일 하면서도 고해상도로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존의 방식으로는 벽면에 무엇인가를 표현할 때 소재에 있어서도 제약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월펜은 이런 제약에 관계없이 1200dpi라는 고해상도로 오차없이 고객들이 원하는 대로 원하는 이미지를 그대로 구현할 수 있으며 어떤 소재에도 관계없이 다 인쇄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직으로 된 벽만 있다면 유리, 나무 등의 제한 없이 어떤 이미지든 표현이 가능합니다. 거기에 인쇄의 특징인 저비용, 고퀄리티, 친환경적인 작품을 바로 벽면에 인쇄할 수 있습니다.
△ (주)월펜코리아의 목표와 비전은 무엇인가요?
저희는 먼저 국내 시장에서의 확대를 첫 번째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시장의 확대라는 것은 기존에 있던 전통적인 벽화나 시트지 등 벽면에 표현하는 업종들을 저희들은 100% 대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의 첫 번째 목표로는 벽면 인쇄라는 시장을 확대하고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활성화시키는 것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월펜 장비 유통을 함께할 대리점을 모집하는 것입니다.
아직 전국적으로 유통망이 퍼져있는 것이 아니다보니 수요에 대한 공급이 100% 이루어 지지 않는 중입니다. K-print 를 참가하는 목적도 앞서 말한 두 가지의 이유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장기적으로는 올해의 성과를 가지고 내년에 일본과 중국에서 총판 라이센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독일 본사와 협의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순조롭게 목표가 잘 이루어진다면 내후년에는 아시아의 총판으로서 물류센터를 한국에 설립할 예정입니다.
△ 인쇄업계에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저희 ㈜월펜코리아는 기존의 시스템과는 다르게 저비용으로 사업을 시작할 수 있게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거기에 저희는 큰돈이 들어가는 제품 구매를 고객들에게 전가하지 않고 부담을 줄일 수 있게끔 장비 렌탈만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이 사업에는 큰 보증금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저희의 경우에는 서울보증 보험의 보증서를 활용해서 보증금을 대체하고 바로 사업을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준비를 한 이유는 다들 어려운 시기이지만 상생의 가치를 바탕으로 사업을 한다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고 봅니다.
또한 저희 (주)월펜코리아는 이러한 목표와 비전을 바탕으로 고객들한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 공간 디자인의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구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많은 기대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orpin.com/news/view.php?idx=149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