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첨단 자동화와 스마트 팩토리 한자리에~ - 스마트공장, 자동화산업전 - 27일부터 29일까지 코엑스 - 제조업 자동화 솔루션 제시
  • 기사등록 2024-03-25 10:11:35
기사수정



아시아 대규모 자동화산업 전문 전시회이자 스마트 팩토리 전시회인 ‘2024 스마트공장 · 자동화산업전’이 오는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 전시관에서 개최된다. 전시회 주제는 ‘Make Your Factory More Sustainable’이다. 즉 제조업의 터전인 공장을 더욱 지속 가능하게 만들자는 의미다. 핵심 기술은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자율제조이다. 한마디로 고도화된 스마트 팩토리다.

주최측에 따르면 이번 전시회에는 500개사가 2,000부스 규모로 참여한다. 특히 스마트물류특별관이 구성돼 관람객들의 발길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주요 부대행사는 2024 산업 지능화 컨퍼런스, 2024 AI 자율제조혁신포럼, 머신비전 기술 세미나 등 총 100여개 세션이 개최된다.

전시장은 A홀에서는 센서, PLC, DCS, 모션컨트롤, 산업용 PC, 드라이브, FA시스템, 자동화부품 등이 전시되고, B홀에서는 산업용 카메라, 렌즈 및 조명, 영상처리, 소프트웨어 등이 선보인다.

C홀과 D홀에서는 디지털 팩토리, 빅데이터, AI, 클라우드 컴퓨팅, 스마트공장 솔루션, PLM, MES, ERP, 스마트 센스 등 산업용 로봇, IoT, 스마트 물류, 자동창고시스템, 파킹시스템, 지게차, 컨베이어, 물류솔루션 등이 전시된다.


자동화로 글로벌 경쟁력 강화


이번 행사는 갈수록 어려워지는 제조환경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솔루션을 제시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 특히 제조 강국인 대한민국은 미중패권전쟁과 공급망 재편, 4차 산업혁명 등으로 새로운 시험대에 오르고 있다. 

이런 중요한 시점에 제조업계의 미래 방향을 제시하고, 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필수적인 기술과 솔루션을 집중 조명한다. 

참가 기업들은 AI 기반의 자동화 솔루션, 첨단 로봇 기술, 그리고 스마트 팩토리의 구현을 통해 효율성과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방안을 공개한다. 이러한 혁신적 기술들은 제조 과정의 유연성을 향상시키고,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업계의 노력을 반영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는 SCM 구축을 위한 물류, 유통, 생활 물류 분야의 솔루션, 시스템 및 서비스 기업이 참가하는 스마트 물류 특별관을 구성해 제조, 유통, 온라인커머스 분야의 바이어들과 교류하는 비즈니스 네트워크의 장도 마련된다.

각종 지능형 센서와 이를 기반으로 하는 공장자동화 솔루션, 자율주행 기술 기반의 이송로봇, 설비종합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는 제조 소프트웨어 플랫폼 등도 전시된다. 가상현실, 증강현실과 같은 원격 제어 솔루션들도 만나볼 수 있다. 이 솔루션들은 공간 제약 없이 작업 현장을 제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문가들의 작업 노하우를 증강현실 콘텐츠로 경험할 수 있다.

한층 진화된 인공지능 솔루션도 이번 전시회를 통해 선보인다. 특히 제조 현장에서는 주로 사용되는 이미지 및 영상 데이터가 수집되는데, 이러한 데이터를 좀 더 손쉽게 분석하고 생산 효율성에 반영할 수 있는 딥러닝 기술들이 소개될 예정이다.


산업전 규모 대폭 커졌다


지난해 개최된 ‘2023 스마트공장 · 자동화산업전’에는 코로나 유행 이전 수준인 5만5천명이 방문한 것으로 집계했으며, 이는 코로나 이전 및 이후를 통틀어 역대 최대 참관객 규모라고 한다. 하지만 이번에는 더욱 규모가 커졌다.

이번 전시회는 참가업체 500개사가 2,000부스 규모로 참가, 320개사, 1,500부스 규모였던 지난 전시회에 비해 참가업체는 56%, 부스는 33% 증가했다. 또한 281개사 1,242 부스가 행사 현장에서 2024년 전시회 사전 신청을 완료, 본 전시회의 인기를 실감케 했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orpin.com/news/view.php?idx=1470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많이 본 기사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