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러시아 인쇄는 전쟁의 포화만큼이나 어려워 - 러시아 인쇄 시장 상황 - 유럽업체 철수에 국산화 - 여전히 높은 수입의존도
  • 기사등록 2024-02-26 08:57:42
기사수정




틈새시장 공략 가능성도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이 장기전으로 치달으면서 러시아는 세계 각국으로부터 경제제재를 받아 수입에 의존하던 인쇄산업도 애로를 겪고 있다. 특히 인쇄 원부자재의 수급이 원활하지가 않아 인쇄기업 폐쇄까지 경고되는 상황이라고 한다.

코트라 러시아연방 무역관에 따르면 러시아 인쇄 산업은 인쇄소, 도서 출판, 광고 인쇄, 포장, 디지털 인쇄 부문의 다양한 인쇄 생산 영역을 아우르고 있다. 산업 및 기술 제품 제품용 인쇄는 26.2%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레이벌 인쇄는 22.5%, 책·지도·도면 및 사진·엽서 등의 인쇄는 8.7%, 신문 인쇄는 5.0%, 잡지 및 정기 간행물 인쇄는 3.2%, 그 외 인쇄 서비스는 34.3%를 시장 내 각각 차지하고 있다. 

지난 2022년 러시아 인쇄 산업 시장은 전년도 대비 14% 증가한 증가한 5990억 루블에 달했다. 증가율에는 종이와 기타 자재 가격 상승이 크게 기여했다. 물가 상승률을 고려한 시장 성장률은 -7.4%이다. 인쇄산업의 39.6%는 러시아 중앙관구에 위치하며 이 중 기업의 24.4%는 모스크바에 속한다. 그외 16.7%는 볼가연방관구, 13.8%는 북서관구, 10.7%는 시베리아에 위치하고 있다.


인쇄 수입 어렵고 자재값은 상승


전쟁전부터도 러시아 인쇄산업의 수입의존도는 심했고 최근에는 더욱 심해졌다고 코트라가 전했다. EU는 인쇄잉크, 무지, 코팅지, 판지, 펄프 및 종이 생산용 장비, 판지 마감재, 제본기 등을 러시아에 공급하는 것을 금지했다. 현재까지 러시아 국내 기업들은 정식 수입 불가로 인해 병행 수입을 정착시키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또한, 수입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인쇄 기업들은 국내 종이를 사용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일부 품목은 러시아에서 병행수입을 허락했지만 병행수입 가능 리스트에 인쇄장비용 예비 부품은 포함돼 있지 않아 많은 인쇄업체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수입 애로로 인한 종이 부족과 인쇄 기계 부족으로 연초부터 도서 원가가 30% 상승했다고 한다. 인쇄소들은 현재 루블 환율이 많이 떨어져 자재 원가가 많이 상승했다고 밝혔으며, 자재 공급업체에는 선급금으로 지급하고 있지만 막상 본인들은 후불로 대금을 받고 있어 대금 결제 간의 시간을 벌기가 어렵다고 전했다.

이처럼 수입에 의존하자 러시아 정부는 매년 인쇄물, 정기 간행물 및 서적 분야의 사회적으로 중요한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해 예산을 할당했다. 

지난 2022년 정부는 러시아어로 된 출판물,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신문 및 잡지, 연금 수급자 대상 출판물, 대중 과학·문학·예술·문화 및 교육 잡지 및 연방 및 지역 신문 등에 보조금을 지급했다. 

2022년 인쇄 매체 중 사회적으로 중요한 프로젝트 지원을 위한 총 예산은 500만 루블(약 5만4000달러)에 달했다. 또한2022년에 알코올 함유 인쇄 잉크에 대한 소비세 철폐 법안이 생겼다고 한다. 


자구책 마련하지만 신통치 않아


이처럼 러시아 정부가 자국 인쇄산업발전을 위해 노력하지만 효과는 크게 나타나지 않고 있다. 심지어 러시아 인쇄업계 대표들은 인쇄업계가 수입 물자에 의존하다 보면 소모품 및 인쇄 장비 부족, 인쇄제품 가격 상승, 심지어 기업의 폐쇄로 이어질 수 있다고 이미 수차례 경고해온 바가 있다.

이미 2023년 말 대형 출판사들은 인쇄비와 재료비 상승을 이유로 도서 가격을 인상하겠다고 발표했다. 1분기 결과에 따르면 시장 참가자들은 소모품 비용이 최소 5~10% 증가할 것으로 추정했으며, 연말 전망은 15%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코트라가 전했다. 

또한, 러시아 최대 출판사 ‘Eksmo’는 2023년 말까지 러시아 도서 출판사의 수익이 8% 증가할 것이고 단위당 증가율은 3%에 그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현재 러시아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시선을 유럽으로부터 아시아 시장으로 돌려 상황을 타개하려 하고 있으며 타깃으로 삼은 국가는 한국, 일본, 중국, 대만이다.

현재 러시아의 인쇄 시장은 2만 개 이상의 다양한 기업이 차지하고 있다. 대기업과 중견기업에는 오프셋, 플렉소그래픽 및 디지털 인쇄소 등이 해당되며 현대식 인쇄 장비를 갖춘 중소기업 역시 생겨나고 있다. 

또 인쇄량이 감소하고 있으며 여러가지 요인들로 인해 업계 전망은 모호하다고 한다. 다만 러시아 인쇄 시장 자체의 큰 성장은 없지만 미국 등 서방 기업 시장 철수로 인해 여건이 국내 기업들에 기회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전문가들은 포장 제조업체의 매출은 적어도 현재 수준을 유지하거나 3~5%의 성장세를 보일 것이며 장비 및 예비 부품 가격 상승으로 인해 큰 폭의 증가를 기대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전했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orpin.com/news/view.php?idx=1462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많이 본 기사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