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위변조 방지기술에는 촘촘한 ICT와 NFT 정조준 - 글로벌 보안 패키지·레이벌 시장 42억불 규모 - 글로벌 위조 거래액 급증 - 통합 보안 450억불 시장
  • 기사등록 2023-12-29 18:21:33
기사수정



RFID와 NFC 칩도 맹활약

보안잉크 시장도 급 발전

홀로그램 등도 매년 신장


보안은 기업 활동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많은 기업이 보안을 지키기 위해 고가의 보안 설비와 솔루션을 도입하고 있다.  특히 화폐, 유가증권과 같은 인쇄물에서는 위조를 방지할 보안 기술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또한 인쇄 관련 데이터 보안도 사회적인 이슈가 되고 있다.

 

2026년도까지 450억불 규모


스미서스피라는  ‘2026년까지 보안 인쇄 및 브랜드 보호와 관련한 와해성 기술 10년 전망’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해 2026년까지 보안 인쇄 및 브랜드 보호를 위한 통합 글로벌 시장이 450억 달러를 상회할 것으로 예측했다. 

보고서에서는 개인화 및 디지털 기계 응용 기술의 비율이 여러 와해성 기술의 출현으로 극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최종 사용자 및 공급업체가 요구하는 클라우드 데이터 분석과 보안을 위한 데이터 관리 솔루션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관측했다.


보안 패키징·레이벌 연 6.2% 성장


글로벌 레이벌 및 포장 인쇄 매출 실적은 2019년과 비교해 2020년에 3.1% 감소하는 데 그쳤다. 이는 그래픽 인쇄에서 14.0% 감소, 출판물에서 17.1% 감소와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특히 전자상거래 부문의 성장은 레이벌 및 포장 인쇄 부분의 발전을 견인 했다.

스미서스는 ‘2026년까지 위조방지, 브랜드 보호 및 보안 패키징의 미래’ 시장 보고서에서 전 세계 위조 방지, 브랜드 보호 및 보안 포장 시장을 2021년 현재 32억 5천만 달러 규모로 평가했으며 그 중 7 억 2100만 달러는 패키징 인쇄,  3억 4,700만 달러는 특수 보안 레이벌 시장에서 지출된 것으로 보고 했다.

스미서스는 전 세계 위조 방지, 브랜드 보호 및 보안 포장 시장은 매년 5.6%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2026년까지 미화 42억 6천만 달러를 초과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함께 글로벌 시장조사업체인 Research Nester도 보안 레이벌 시장이 2027년까지 연평균 6.2%의 성장률을 보일것으로 보고 했다.


RFID·NFC와 함께 NFT 기술 발전


위변조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근거리무선통신 기능을 가진 QR코드, RFID, NFC 칩을 제품에 삽입/부착해서 작품 및 제품의 진품 여부를 식별하는 방식도 사용되고 있다. 칩을 인식하는 스마트폰을 칩이 장착된 제품에 근접하면 특정 정보가 스마트폰에 나타나 진위 여부를 확인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제품에 부착된 QR코드나 삽입된 칩을 뜯어내지 않고, 칩 정보만 복사해 동일한 칩을 만들어 위조품에 삽입했을 때, 소비자는 위조품을 진품으로 혼돈할 수 있다. 

QR코드, RFID, NFC 칩은 위조 방지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그 자체를 복제하지 못하게 만들 수는 있지만, 칩에 내장된 텍스트 정보는 쉽게 복제되고 다른 칩에 이식할 수 있어서 사실상 QR코드, RFID, NFC 칩의 복제를 100% 방지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보는 전문가들이 많다.

또 다른 방법으로 대체불가토큰(이하 NFT) 기술도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최초의 원본임을 입증할 수 있다는 데에 착안하여 정품을 증명하는 일명 디지털 보증서를 발급하고 있는 것이다.


첨단 기술 활용한 다양한 잉크 


보안인쇄에 있어 인쇄기술 만큼 중요한 것이 보안잉크이다. 보안잉크에는 자외선반응잉크, 은현잉크, 솔벤감응잉크, 시온잉크, 자성잉크, 금속반응잉크, 적외선잉크(IR 잉크), 시변각잉크(OVI, CSI), 요판잉크 등이 있다.

자외선반응잉크는 UV형광램프 아래서 나타나는 비가시형광안료를 이용한 보안인쇄이며 시온잉크는 온도에 따라 색상이 변하거나 사라지는 잉크를 말하고 자성잉크는 잉크 성분에 금속이 포함돼 컴퓨터 시스템으로 읽을 수 있는 잉크이다. 금속반응잉크는 금속으로 문지르면 반응하는 잉크로 동전이나 기타 금속으로 문지르면 없던 문양이나 문자가 나타나는 특수 잉크다. 아울러 시변각잉크는 보는 시각에 따라서 잉크의 색상이 두가지 이상으로 변하는 잉크이다.  


인쇄부터 패키징까지 영역 확대


글로벌 인쇄기술 시장에서도 보안 이슈에 부응하는 많은 노력들이 전개되고 있다. 주로 특수 인쇄를 담당하는 분야의 노력들은 특히 눈여겨 볼만하다. 또한 보안 인쇄는 더 이상 위조 방지나 포일링 기술에 국한된 이슈도 아니다. 

패키징에서부터 도서 출판, 소매, 건축, 엔지니어링 및 건축 산업에 이르는 제품은 물론 관련 데이터의 보호가 함께 고려돼야만 한다. 때문에 보안 인쇄의 의미에 대한 보다 넓은 정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도 할 수 있다.

국제홀로그램제조협회(IHMA)는 ‘반위조 패키징 기술 마켓’에 대한 리서치 보고서에서 글로벌 반위조 패키징 기술 시장이 향후 몇년간 매년 두자리 수로 성장률(CAGR)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orpin.com/news/view.php?idx=1454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