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성장동력 꺼진 인쇄…집적지부터 눈치밥 - 도심 재정비 계획 수립…인쇄인 일터 잃을 지경 - 서울 충무로와 을지로 - 대구 남산동 인쇄골목
  • 기사등록 2023-11-28 10:20:07
기사수정




대전첨단인쇄출판산단 


서울과 수도권, 지방의 인쇄산업 집적지가 재개발과 도심재정비 등의 사업에 밀려나고 있다. 서울 중구 충무로와 을지로 일대 인쇄 집적지를 필두로 대구광역시 중구 남산동 인쇄골목, 대전 동구 인쇄집적지 등이 도심재정비와 재개발사업 때문에 일터를 잃을 위기에 처했다.

서울 중구 충무로와 을지로 일대는 서울시가 최근 공람을 마친 ‘세운지구 재정비 촉진 변경계획’에 몸살을 앓고 있다. 대구 남산동 인쇄골목은 17년째 추진되지 않는 재개발 정비구역 때문에 발목이 잡혔다. 대전지역은 ‘대전 첨단 인쇄출판정보산업단지’ 조성이 어렵게 진행되고 있다.

이같은 지방자치단체의 도심정비 계획들이 도심제조업 중 하나인 인쇄산업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어려운 경제상황과 경기침체, 물가상승 등 경영에 위협을 가하는 요소들이 즐비한데 이같이 정책적인 위해까지 가해지자 인쇄인들은 답답함을 토로하고 있다.


인쇄 집적건물 등 대안 마련하고 파격적인 대우 필요


서울 충무로와 을지로에서는 인쇄인들 다 몰아내고 그 자리에 공원을 만들고 주택을 짓는다는데 우리는 어디서 인쇄를 해야 할지 막막하다는 의견이 팽배하다. 뚜렷한 대책이나 대안도 없이 밀어붙이는 정책에 대한 우려가 크다.

서울 충무로의 한 인쇄업체는 “도심에서 인쇄를 못하면 결국 외곽으로 나가라는 얘기인데, 지금도 (서울 도심에 있어도)인쇄물이 없는데 외곽으로 나가면 더 없어질 것이 뻔하지 않냐”고 반문하며 “그냥 인쇄업을 접어라는 소리로밖에 안 들린다”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서울 을지로의 한 인쇄업체도 “인쇄업체가 모인 건물 등을 만든다고 하는 등의 대안을 내놔야 하는데 특별하게 그런 게 없는 것 같다”면서 “인쇄 집적 건물을 짓는 등의 대책을 마련하고, 파격적인 대우를 해줘야지 우리도 살 수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임대료가 비싸서 웬만한 업체는 들어가지도 못한다”고 우려했다.

위기감을 느낀 서울특별시인쇄정보산업협동조합은 이달 3일 종로구 세운홀에서 ‘세운지구 재정비 촉진 변경계획’에 대한 인쇄업계의 대책을 논의했다. 김윤중 서울인쇄조합 이사장은 “서울시 계획안에 따르면 세운지구 전체를 철거하고 14만㎡의 공원과 1200석 규모의 문화공연장, 1만 세대의 주택조성을 하게 돼 있다”면서도 “하지만 인쇄산업 생태계 붕괴에 대한 정책 배려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향후 인쇄업계는 공공 장기임대 사업장의 충분한 공급과 원래대로 중구 인쇄 스마트 앵커 시설 건립, 중구 인쇄특정개발진흥지구 사업 추진, 인쇄문화박물관 건립, 영세사업자 보호 대책 등 요구사항을 제출하고 중구 인쇄인 생존권 수호 대책위원회 임원진을 구성, 활동을 본격 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비사업 구역 지정으로 상권만 쇠퇴


서울 중구와는 반대로 대구 남산동 인쇄골목은 17년째 추진되지 않는 재개발 정비구역 때문에 피해를 보고 있다. 2006년 대구시가 인쇄업체들이 밀집한 이곳을 대남지구 정비사업 구역으로 지정, 노후 도심을 아파트 단지로 재개발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주민과 토지주의 반대에 부딪혀 지금까지 제자리걸음 중이다.

오랜 시간 이곳에서 생업을 이어온 인쇄인들은 진척이 없는 재개발 사업 때문에 원활한 인쇄활동이 어렵다고 한다. 인쇄산업은 특성상 다양한 공정이 집적지에서 원스톱으로 이뤄져야 하는데 망하는 업체를 대체할 신규 업체가 진입하지 못해 전체가 어려운 상황에 처했다고 한다.

즉 재개발 예정지구로 등록되고 나서 새로운 인쇄업체는 들어올 수도 없고 나가는 업체만 줄줄이 생겨나고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인쇄골목에서 원스톱으로 출력, 인쇄, 후가공, 제본이 가능했던 과거에는 납기가 빠른 게 강점이었는데 지금은 그 의미가 퇴색돼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인쇄인들은 생존권을 위해 인쇄골목보존회를 설립, 재개발 정비구역 해제와 인근 상권 활성화를 요구하고 있다. 아울러 문화적인 가치가 높은 지역적인 장점을 발휘해 관광자원을 개발하고 상권 활성화 방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전 첨단 인쇄출판정보산업 집적화단지 오리무중


대전지역은 인쇄와 출판업계의 출구전략으로 주목된 인쇄출판정보산업단지 조성이 탄력을 받지 못하면서 난관에 부딪히고 있다. 대전시는 민선 8기 문화공약사업으로 ‘대전 첨단 인쇄출판정보산업 집적화단지’ 조성을 추진 중이다. 

시는 지난 7월까지 타당성 검토 용역을 완료했다. 이어 인쇄출판산업 진흥방안 등과 함께 최종적인 조성 방향을 확정할 계획이다. 하지만 첨단인쇄출판산단의 조성 여부는 미지수다. 용역과정에서 사전 입주 수요조사를 진행한 결과 산단 조성에 대한 업계 내 의견이 엇갈리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 일부에선 산단 입주를 희망하는 반면 기존 입지를 유지하되 직접적인 지원사업 확대를 희망하는 의견도 상당하다는 설명이다. 소규모 인쇄업체의 경우 이전에 드는 비용과 비싸질 임대료 등을 감안할 때 피해가 클 것을 우려하는 것으로 관측된다.

이처럼 대전시의 추진이 늦어지면서 일대 인쇄 집적지가 갈수록 어려운 상황에 놓이고 있다. 때문에 즉각적인 추진이나 대책마련이 필요해 보인다.

한편, 시가 이번 용역에서 실시한 실태조사 발표를 보면 동구 내 인쇄출판업 등록업체 844곳(인쇄 434곳·출판 410곳) 중 대다수가 폐업해 실제 영업 중인 곳은 363곳(인쇄 195곳·출판 168곳)에 그친 것으로 파악됐다고 한다.

대전시와는 별개로 대전 동구청은 인쇄거리 활성화를 위해 인쇄업을 지역특화산업으로 적극 육성, 지역 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를 위해 ‘인쇄문화전시관’ 조성, ‘인쇄출판문화축제’, ‘동구인쇄거리 디자인 공모전’ 등을 개최하고 있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orpin.com/news/view.php?idx=1450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