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쇄 학술 연구로 인쇄발전의 새 길을 열다 - 한국인쇄학회 - 2023년도 추계학술대회 - 정기총회도 같이 병행해
  • 기사등록 2023-11-28 09:55:24
기사수정




친환경과 DX 발전 강연

차세대 인력양성도 중시


한국인쇄학회(회장 오성상)는 지난 16일 서울 중구 소재 스테이락 호텔 12층 대회의실에서 2023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정기총회 및 학술대회는 오성상 회장의 인사말에 이어 최지원 (주)동양잉크 전무이사의 '환경과 인간을 위한 친환경 잉크 트렌드', 홍정우 한영문화사 실장의 '제책 중심의 오프셋 인쇄 생산 관리 시스템 구축', 배성준 한국후지필름비즈니스이노베이션 팀장의 '인쇄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 안주영 디어스아이(주)선임연구원의 'ESG 경영에 부합할 (주)디어스아이의 기술 개발, 김형엽 X-Rite Korea 이사의 '최적의 인쇄 품질 관리를 위한 측정 장비 구축', 김형곤 신구대학교 교수의 '차세대 인력 양성을 위한 방향성:국제기능올림픽 인쇄 직종'이라는 주제의 강연으로 이어졌다.

오성상 회장은  “오늘 학술대회에서는 다양한 주제로 세션이 진행되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오늘 이 학술대회가 여러분들께 소통의 자리가 되고 정보 공유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환경과 인간 위한 친환경 잉크


최지원 (주)동양잉크 전무이사는 '환경과 인간을 위한 친환경 잉크 트렌드' 에 대해 발표했다. 

친환경 잉크 이슈로 2020년 이전에는 대두유 잉크,  아로마틱  FREE 잉크, NON VOC 잉크,  LED,  H-UV잉크가 있었다. 

2020년 이후로 원적외선, 항균과 같은 기능성 잉크,  MINERAL OIL FREE 잉크, 네슬레가이드/LOW MIGRATION 잉크, 과불화화합물 FREE잉크가 있다.

옵셋 잉크 성분 중 고려해야 할 유해 물질로 유기 안료, RESIN(**페놀수지), 용제, 건조제, 건조방지제 등을 예로 들며 이와 같은 유해 물질에 대한 폐해를 없애기 위해 최근 친환경 잉크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식품 포장용 잉크에 있어서 네슬레가이드가 있으며 이는 플라스틱 재료로는 단일 재료(MONO PE, PP)만 사용하고 PVC, PVDC, PS 등은 배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종이류 재료도 PFAS는 배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제책 중심 생산 관리 시스템 구축


홍정우 한영문화사 실장은 '제책 중심의 오프셋 인쇄 생산 관리 시스템 구축'에 대해 발표했다.

옵셋 인쇄 생산 관리 시스템 구축에 대해 출판사 등록부터 도서 등록, 인쇄사항 입력, 제본사항 입력, 외주 입력, 용지 발주, 인쇄작업 지시, 제본작업지시 등에 대해 한국인쇄학회 자료집을 예시로 A4, 300페이지, 3000부를 표지 스노우 250 단면 4도/무광 코팅, 내지 100미모 양면 1도, 책갈피를 240랑데뷰 UW, 20벌로 해서 시연을 펼쳤다. 또한 스마트팩토리로 가기 위해 작업 지시의 전산화, 작업 진행 현황 수집 및 디스플레이 등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인쇄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배성준 한국후지필름비즈니스이노베이션(한국후지필름BI) 팀장은 '인쇄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에 대해 발표했다.

한국후지필름BI의 소개와 디지털 인쇄시장 트렌드, 후지필름비즈니스이노베이션의 DX, RPA 성공 케이스 소개, 인쇄산업의 젊은 인재 육성 프로그램 등을 소개했다.

한국후지필름BI는 지난 1974년 코리아제록스로 설립됐으며 지난 2021년 한국후지필름BI로 사명이 변경됐다. 후지필름 홀딩스 그룹은 현재 비즈니스이노베이션(30%)와 이미징, 의료 분야를 주요 사업분야로 하고 있다. 인쇄시장의 전체 매출규모는 연평균 1.2%씩 성장하고 있으며 레이벌 및 패키지는 연평균 4.2%씩 성장하고 있다. 그중 디지털 인쇄 물량은 연평균 5.4%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고 하이엔드 컬러설비의 투자가 상승세이다. 

한국후지필름BI는 고객의 DX전환에서 직면하는 과제 해결에 중점을 두고 비즈니스를 확장해 나가고 있으며 로봇 소프트웨어를 통해 업무환경을 변화시키고 있다. 


ESG 경영 부합 친환경 기술 개발 


안주영 디어스아이(주)선임연구원은 'ESG 경영에 부합할 (주)디어스아이의 기술 개발'에 대해 발표했다.

디어스아이가 자체기술로 개발한 세계최초 無용제 옵셋 잉크인 ‘솔프리(SolFree)’는 Solvent Free라는 의미의 無용제 옵셋 잉크로서 인체에 유해한 중금속은 물론 유기 용제가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은 제품이다.

현재 친환경 시장이 확대되어 가고 그에 따라 규제도 강화되고 있는 추세다. 이에 디어스아이는 환경 규제 및 소비자의 니즈(Needs)에 맞춰 친환경 잉크 개발을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하고 있다.


최적의 인쇄 품질 관리 측정 장비 


김형엽 X-Rite Korea 이사는 '최적의 인쇄 품질 관리를 위한 측정 장비 구축'에 대해 발표했다.

 X-Rite PANTONE은 인쇄품질의 주관적인 측정을 배제하고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수치를 통해 측정하는 장치를 지원하고 있다. 측정장치를 이용한 표준의 기록은 시간과 공간에 영향이 없이 표준의 오염, 변형, 분실로부터 표준 값을 보호한다. 측정평가는 측정에 필요한 컬러를 삽입해 측정한 오차를 이용하며 고객과 생산공정에서 이해하기 쉽도록 0~100까지의 상대 비교수치를 표시한다. 또한 Dashboard View와 Scorecard report 색상평가보고서를 통해 올바른 가이드를 제시한다.


차세대 인력 양성 위한 국제 기능 올림픽

 

김형곤 신구대학교 교수는 '차세대 인력 양성을 위한 방향성:국제기능올림픽 인쇄 직종'에 대해 발표했다.

김형곤 교수는 오는 2024년 프랑스 리옹에서 열리는 제47회 국제기능올림픽 출전 지원을 통해 젊은 인쇄 인재들을 많이 육성할 수 있다고 밝혔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orpin.com/news/view.php?idx=1449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많이 본 기사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