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도 잉크시장은 블루오션 진출 관심 가질만 - 인도 인쇄는 현재 3% 연평균 성장률 - 글로벌 잉크시장 성장세 - 다양한 분야서 잉크 사용
  • 기사등록 2023-11-28 09:10:08
기사수정




친환경 잉크 시장은 새 기회


지난 2022년 글로벌 인쇄 잉크 시장 규모는 191억 달러로 평가되었고, 2030년까지 23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코트라 인도 첸나이무역관이 외신을 인용해 전했다. 특히 해당 기간 동안 2.6%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중국과 함께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국가 중 하나인 인도의 인쇄 잉크 시장 규모는 2020년 약 6억 6000만 달러로 평가되었고, 2010-2020년 기간 동안 약 7.5%의 높은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했다고 한다.

여기에 더해 인쇄 산업의 성장은 인도의 인쇄잉크 산업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역시 코트라 인도 첸나이무역관에 따르면 2022년 인도 인쇄 산업 규모는 30억 달러로 추정되며, 2025년까지 3%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해 33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게다가 현재 인도에서는 포장, 섬유, 상업 인쇄와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인쇄 잉크가 사용되고 있어 이미 광범위한 고객 기반을 확보하고 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인쇄 잉크 수요 중 약 27%가 제품 포장에, 39%는 출판에 사용된다. 기타 34%에는 잉크 제트, 티셔츠, 승화(Sublimation) 인쇄, 플라스틱, 유리 등이 포함된다. 참고로 승화인쇄는 인쇄기술과 염색기술을 복합시킨 디지털 인쇄 방식으로 특수 전사지에 출력된 인쇄물을 고온의 압력을 통해 기화하여 원단으로 전이와 염색되는 방식이라고 코트라가 설명했다.


국내 잉크업체 시장 확대 저울질


이런 이유 때문에 우리나라 잉크 업체도 인도 해외시장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인도에서 인쇄 잉크는 초기에는 주로 신문, 잡지, 학술지 등과 같은 출판물에 사용되었지만 최근 도시화의 가속화로 인해 인쇄 잉크의 활용 범위가 상업용 출판에서 포장 산업으로 확대되고 있다는 점도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여기에 더해 최근 친환경적 상품의 선호도가 증가하면서 VOC(휘발성 유기화합물) 배출량이 적은 잉크, 재생 가능한 성분이 함유된 잉크, 수성 인쇄 잉크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덩달아 잉크 기술 연구 및 개발 또한 증가하고 있다. 

2032년 인도의 친환경 잉크는 48.2%의 시장 점유율을 가질 것으로 예측된다고 전했다. 따라서 인도 인쇄 잉크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국내 기업들은 친환경 잉크에 주목하여 마케팅 전략이나 판매 전략을 세우는데 적극 반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코트라가 귀뜸했다.

또한 섬유, 자동차, 전기 관련 등 많은 산업 분야에서 제품 레이벌링, 브랜딩, 상품 표시 등에 인쇄 잉크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인쇄 잉크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인도는 주로 일본과 중국에서 잉크 원자재를 수입하고 있어 인도의 인쇄 잉크 시장은 국제 시장의 이슈와 환율 변동에 민감하기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환경 문제 또한 잉크 산업이 직면한 문제로, 환경 규제가 강화되면서 잉크 제조업체들은 유해 폐기물 처리에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많은 국내외 경쟁자들이 시장에서 함께 경쟁하기 때문에 가격 전쟁과 이윤 마진 압박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한편, 인도는 한국으로 부터 2021년 기준 550만 달러의 잉크를 수입했고, 2022년에는 630만 달러로 약 16% 증가하여 꾸준히 수요가 발생하고 있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orpin.com/news/view.php?idx=1446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많이 본 기사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