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쇄와 출판 잉크는 내리막…포장은 오르막 - 동남아 잉크시장 동향 - 지속가능한 성장 지속 - 친환경 잉크 수요 증가
  • 기사등록 2023-07-24 09:50:02
기사수정



포장산업의 대세는 이미 친환경이다. 그런데 친환경 포장도 다양해서 포장재 자체를 친환경 제품으로 만드는 것과 포장재 인쇄방식을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하는 것, 친환경 인쇄를 사용하는 것 등으로 나뉜다.

특히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전자상거래가 일상화 되고 건강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까다로워져 건강에 좋은 재료로 제품을 만드는 것은 물론 친환경 포장을 했는지도 중요한 구매요소가 되고 있다. 이에 식품포장을 필두로 기업들은 친환경 포장에 사활을 거는 모습이다.

이런 경향은 태국에서도 나타나 우리 수출기업들이 각별하게 신경을 써야 할 것으로 분석된다. 

코트라 방콕무역관에 따르면 쁘라셋러은용 태국 포장협회 회장은 식음료 및 이커머스 산업이 급격하게 성장하면서 패키징 산업에 대한 기업 성과가 크게 좋아졌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 재생 포장지 및 친환경 잉크 부문에 집중함으로써 태국의 인쇄산업이 더욱 큰 성장을 이룰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미국의 시장조사기관 스미서스 피라(Smithers Pira)도 2024년까지 포장과 인쇄 산업에서 아시아와 태평양 지역의 비중이 가장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으며, 포장과 인쇄 산업의 꾸준한 성장을 위해선 지속 가능한 친환경적인 혁신기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패키징 인쇄 잉크 시장 성장


동남아시아 주요 국가 중 하나인 태국은 인쇄용 잉크의 대부분이 인쇄, 출판 및 패키징 산업에서 사용되고 있다고 코트라가 전했다. 

미국의 인쇄잉크 전문잡지인 잉크 월드(Ink World)에 따르면 패키징용 포장지, 골판지, 필름 제조와 같은 패키징 산업에 전체 인쇄용 잉크 시장의 약 50%에 달하는 인쇄용 잉크가 소모된다고 밝혔다. 그 뒤로 잡지, 전단지, 기타 인쇄물(30%), 신문용 잉크(13%) 순이다. 

또 태국 투자청(BOI)은 제지 제조, 그래픽 아트 디자인, 프레스 등 태국 인쇄산업 내 5000여 기업이 12만 여 명을 고용하며 출판과 패키징 산업 생태계를 형성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또한 2021년 기준 태국 프린터 시장 내 잉크젯 프린터의 비중은 전체의 69%로, 레이저 인쇄기(11%)와 기타 프린터(20%) 대비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태국의 패키징 산업에 필요한 포장재 수요는 코로나19의 영향을 크게 받은 2020년을 제외하면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인쇄와 출판 산업의 시장 규모는 코로나19 이후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일본 수출은 증가…한국은 감소


태국 내 인쇄용 잉크는 주로 인쇄, 출판, 패키징 산업 내 인쇄물 제작에 사용되고 있으며, 이에 인쇄산업 내 인쇄물에 대한 수요가 인쇄용 잉크 수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구조를 보인다. 

태국 잉크시장은 기회의 땅이 되고 있지만 우리나라 기업들의 수출 실적은 뒷걸음질 치고 있다. 

태국 상무부에 따르면 2023년 1~4월 누적 기준 태국의 인쇄용 잉크 수입액은 약 3,600만 달러(약 461억 원)로 전년 동기 대비 -14.6%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최대 수입국인 일본으로부터의 수입액은 1544만 달러로 전체 수입액의 42.9%를 차지했다. 

반면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전년 동기 대비 -18.1% 감소한 206만 달러로 5.7%를 점유하며 전체 수입국 중 5위를 기록했다.

태국 산업개발국(DBD)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태국 내 인쇄용 잉크 제조업체는 총 79개사로 집계됐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orpin.com/news/view.php?idx=1426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많이 본 기사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