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관절통증 무더위에 취약하니 주의~ -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규칙적인 운동 - 여름에 통증 심해져 - 날씨에는 민감 높아
  • 기사등록 2023-06-26 17:54:33
기사수정







적정 체중관리 도움


우리가 흔히 날씨가 추워지면 관절통증이 심해진다고 알고 있지만 통계를 보면 여름철에 관절 통증이 오히려 더 심해진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실제로 관절염 환자의 90%가 여름철에 통증을 더 심하게 느낀다고 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표한 2022년 퇴행성 관절병증 월별 환자 추이를 살펴보면 추운 1월에는 815,317명, 02월은 779,406명이었으나 본격적으로 날씨가 풀리는 3월에는 863,163명이고 04월에는 934,058명으로 늘어났다.

이어 5월에는 998,463명이고 6월은 956,041명, 본격적으로 더위가 시작되는 7월에 922,329명, 8월에는 908,767명으로 나타났다. 추울 때보다 오히려 더울 때 관절통증을 호소하는 환자가 늘어난 것이다.


높은 습도와 에어컨 찬바람 관절 통증 유발


이는 장마철의 높은 습도와 에어컨 찬바람이 관절의 부종과 염증을 가중시켜 통증이 심해지기 때문이라고 한다. 또 추운날씨에 비해 야외활동과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도 많은 것도 이유이다. 때문에 더운 여름철 적절한 관절 건강관리로 통증을 최소화 하고 삶의 질을 높여야 한다. 특히 올해는 6월부터 높은 기온과 긴 장마가 예고되어 덥고 습한 날씨로 관절염 환자들이 고생이 심할 것으로 전문가 들은 예상한다. 

실제 관절염 증상의 약 92%는 날씨와 상관관계를 보이며, 환자의 약 48%는 날씨를 예측할 수 있다고 알려졌다. 비가 오면 관절통이 더 심해지는 이유는 관절염 증상이 습도, 기압, 온도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이다. 관절 주변 힘줄, 근육, 뼈 등의 밀도는 모두 다른데 장마철 습도와 기압의 변화는 이 조직들의 수축과 팽창에 관여하면서 관절염 환자가 날씨 변화로 관절에 통증을 더욱 심하게 느끼게 된다고 한다. 

또한 기압 변화는 신체 압력을 일시적으로 변화시켜서 신경 말단 통증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게 만든다. 날씨가 흐리면 기분이 우울해지고 통증이 더 심하게 느껴지며 관절 강직에 더욱 예민하게 반응하게 된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온도, 습도에 따라 무릎 관절 통증과 강직도가 달라지는 관절염 환자에겐 여름 무릎 관리를 위해 몇 가지 생활 수칙을 권하고 있다. 


적절한 체중 유지하고 금연하자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비만은 관절염의 주된 원인 중 하나이다. 특히 체중을 지탱하는 무릎 관절에 큰 영향을 준다. 체중 1kg당 무릎 관절의 부담은 3~5kg씩 늘어난다.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은 관절염 예방뿐만 아니라 통증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또 무리한 동작을 될 수 있으면 안 하는 것을 추천한다. 관절에 무리가 가는 일을 하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관절이 손상되기 쉽다고 한다. 집안일을 할 때에는 쪼그려 앉기보다 낮은 의자에 앉고, 바닥을 닦을 때는 밀대를 사용하는 등 일상에서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적정 실내온도를 유지하는 것도 필요하다. 관절은 온도에 민감하다. 더운 여름에 실내외 온도차가 크면 관절통증이 심해질 수 있다. 관절을 보호하려면 실내 온도를 26~28도 사이로 유지하고, 과도한 냉방을 피할 수 없는 경우에는 통증 부위가 찬바람에 직접 노출되지 않도록 담요 등으로 덮어주는 것이 좋다.

특히 규칙적인 운동이 필수다. 전문가들은 매일 30분 이상 운동을 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체중 부하가 적은 자전거 타기, 걷기, 수영 등의 운동은 관절 주위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관절의 유연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상대적으로 근력이 약한 중년 여성의 경우 30분에서 1시간 정도 평지에서 빠르게 걷는 것이 좋다. 달리기, 등산, 크로스 핏 등 고강도 운동은 무릎 등 관절에 부담을 주는 동작이 많으니 유의해야 한다.

퇴행성관절염에는 굳은 관절을 부드럽게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돕는 온찜질이 좋다. 반면 자가면역질환인 류마티스 관절염은 통증 부위에 열감을 동반하기 때문에 냉찜질이 통증을 가라앉히는 데 효과적이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orpin.com/news/view.php?idx=1420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