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고양이와 배우는 기발한 미술사’ 大賞 - 제7회 대한민국 전자출판대상 - 모바일 맞춤 인터렉티브 호평
  • 기사등록 2020-11-27 18:43:15
기사수정




제7회 대한민국 전자출판대상(이하, 전자출판대상) 시상식이 지난달 21일 서울 명동에 위치한 커뮤니티하우스 마실(3층 라이브홀)에서개최됐다.

전자출판대상은 출판사들에는 멀티미디어 전자책의 출간을 장려하고, 독자들에게는 우수한 전자책을 제공함으로써 디지털 독서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기획된 공모전으로 2014년부터 매년 개최되어 올해로 제7회를 맞았다.

이번 공모전은 올해 상반기(3월 4일~6월 7일) 접수된 전자출판 콘텐츠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출판 및 관련 학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거쳐 대상 1종(문체부 장관상 및 상금 1천만원)과 셀프퍼블리싱과 오디오북 분야를 포함한 우수상 5종(출판진흥원장상 및 각 상금 3백만원), 총 6종의 작품이 선정됐다. 


고양이 캐릭터로 

시대별 미술사 특징 소개 


올해 대상을 수상한 전자책은 ‘고양이와 배우는 기발한 미술사(EPUB3.0)’(니아 굴드 저/김현수 역, 도서출판 자유의 길)로, 친숙한 고양이 캐릭터에 시대별 미술사 특징을 장식함으로써 미술사를 쉽고 재미있게 소개한 책이다. 해당 수상작은 모바일 화면에 알맞은 화면구성과 적절한 인터랙티브 요소의 사용을 통해 완성도 있는 전자책의 사례를 보여주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도서출판 자유의 길의 김지은 대표는 수상작품에 대해 “디지털 시대 출판 매체의 변화에 맞춰 ‘책에 대한 다양한 접근법’을 시도한 창의적인 결과물”이라고 소개했다. 더불어 수상소감으로 “기존 멀티미디어 전자책에서 한꺼번에 담아내기 어려운 다양한 기능들을 한 권에 모두 담아내며 효율성과 창의성을 높였다”고 말하고 “이번 수상이 또 다른 연계 프로젝트에 대한 도전을 멈추지 않게 하는 새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우수상을 수상한 작품들 역시 전자출판 콘텐츠로서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기획요소와 기술구현을 높게 평가 받았다. 수상작으로는 ‘사자왕 가비와 설탕마녀(APK)’(전윤용, 전윤정 저, 디앤피코퍼레이션), ‘유튜브 트렌드 2020(EPUB2.0)’(김경달, 씨로켓리서치랩 저, 이은콘텐츠(주)), ‘콧물끼리(APK)’(여기 저, ㈜월천상회), 셀프퍼블리싱 부문에 ‘Fingerstory1(APK)’(이화정 저, 거북북스), 오디오북 부문에  ‘소리로 보는 웹툰 윌유메리미(MP3)’(마인드C 원작/최지운, 앤디 대본, 소리꼴라쥬) 총 5편이 선정되었다.

출판진흥원 관계자는“이번 공모가 전자출판 콘텐츠 제작을 꿈꾸는 모든 분들에게 새로운 출판 콘텐츠에 대한 도전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또한 독자들에게 전자책과 오디오북에 대한 더 큰 관심을 불러오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orpin.com/news/view.php?idx=1256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