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中 전자책 시장 1조 9700억원 - 해외 기업들엔 '그림의 떡' - 인터넷 출판 관리규정 통해 - 서버 설치 및 허가 등 규제
  • 기사등록 2017-02-20 18:13:57
기사수정



중국의 전자책 시장 규모는 전자상거래 자문업체 애널러시스 인터내셔널에 따르면 지난 2016년 118억 위안(약 1조 9700억원)으로 2015년 대비 17.4%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또한 중국 인쇄출판 아카데미에 따르면, 책을 읽을 때 전자 기기를 통해 독서를 하는 독자층의 비율은 2013년에 이미 전체 중국 독자층의 절반을 넘어섰다. 

2008년 전체의 24.5%에 불과했던 전자책 독자들은 2013년 50.1%를 기록한 뒤, 2015년에는 64%까지 증가했다. 

하지만 중국의 전자책 시장은 외형상 급성장하고 있지만, 해외 기업들에는 점점 '그림의 떡'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시진핑(習近平) 정부의 검열과 규제가 갈수록 강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애플은 지난해 4월 전자책 서비스 아이북스(iBooks)와 영화 서비스 아이튠스 무비(iTunes Movie) 서비스를 중단했다. 

중국 시장에 출시된 지 6개월 만의 일이었다. 애플의 서비스가 중단되기 한 달 전인 지난해 3월 중국 공신부(工信部·첨단산업 담당 부처)와 광전총국(廣電總局·방송통신인터넷영화 총괄 부서)은 '인터넷 출판서비스 관리규정'을 발표하고 시행에 들어갔다. 

새 규정은 전자책과 음악·영화 등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하는 기업은 서버와 저장 설비를 반드시 중국 내에 두도록 하고, 5년마다 행정허가를 새로 받도록 규정했다. 중국 정부에 의한 검열과 규제 가능성을 확실하게 넓혀 놓은 것이다. 해외 기업들이 가장 우려하는 것은 외국인 투자 기업뿐 아니라 중국 자본과 합작·합자한 기업도 이 분야에서 사업할 수 없도록 한 규정이다. 외국 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을 사실상 차단한 것이다.

애플의 전자책 서비스가 중단되면서, 지난 2013년 중국에 진출한 아마존의 사업 지속 여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아마존은 외자 기업인 데다 서버 역시 중국 내에 두고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새 규정대로라면 중국 내에서 사업을 지속할 수 없는 처지다. 아마존이 새 규정 아래에서 사업을 계속할 수 있는 길을 찾지 못한다면, 중국의 전자책 시장은 중국의 규제와 검열에 순응하는 중국 기업들의 독차지가 될 가능성이 큰 것이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orpin.com/news/view.php?idx=1030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